top of page

· Blog

Blog

[News] 스마트그리드사업단,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센터 개소

에너지 IoT 인프라(AMI, EMS 등)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공유하는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센터에 띵스파이어 참여, 향후 다양한 사업 분야 기업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 - 출처 : 에너지타임뉴스

 

에너지 분야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11일 빅데이터센터 구축 사업 참여기업인 띵스파이어를 비롯 유관기업·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사업단은 올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공모한 통신분야 ‘빅데이터센터 구축 2차 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 IoT 인프라(AMI, EMS 등)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공개·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분석·유통 활성화를 목적으로 에너지 IoT 기반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센터 구축 및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 연계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공개·공유함으로써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는게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센터 사업의 추진방향을 소개하고, 센터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됐다.

특히 에너지·통신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기업들이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가 제공되어야 하며 에너지뿐만 아니라 통신 등 데이터를 보유한 다양한 기관·기업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데이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 될 것이라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사업단의 이창훈 국장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센터가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및 유통이 활성화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형권 기자 cabinnam@enertopianews.co.kr

bottom of page